유방갑상선암센터

진료시간 안내

062.570.0114

원무과 570.0005 / 응급실 570.0119

  • 평일

    AM 8:30 ~ PM 17:30
  • 토요일

    AM 8:30 ~ PM 12:30
  • 일/공휴일

    휴무

유방의  양성질환

유방의 양성질환

유방의 염증성 질환

유선염, 유방 농양, 임신에 의한 수유기의 유방염, 지방괴사, 정맥염, 결핵에 의한 질환등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유방에 통증이 생기고 민감해지며, 빨갛게 되거나 딱딱해지고 발열과 오한이 생길수 있습니다. 유방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조직검사 등에 의하여 염증성 유방암이나 결핵등에 의한 유방염등을 구분하여야 하며 경미할 경우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여 호전될수 있으나 농양등이 동반되어 있을경우 필요시 절개 배농술등 수술적 처치가 필요 할수 있습니다.
유방의 농양은 재발을 잘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재발을 많이 하거나 항생제 치료 및 절개 배농으로 호전이 없을시 수술에 의한 광범위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두 부위 습진

유두 부위의 검게 착색된 유륜부위에 습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 습진일 수도 있겠지만 파제씨병(Paget's disease)으로 유방암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드문 형태의 유방암으로 주로 50대 여성에서 발견되며 주로 초기 유방암일 가능성 높습니다. 따라서 습진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을 찾아 조직 검사를 시행한다면 유방암이라 할지라도 아주 초기에 발견되기에 완치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유두분비물

유두분비물이 있는 경우 여러 가지 양성 질환이나 암과 연관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한쪽유방, 한개의 유관에서 분비물이 있을 경우 유방내 병변의 존재를 강력히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과 관계가 적은 분비물의 형태로는 우유빛, 황색, 장액성, 고름(농)형태의 분비물과 양측에서 분비될경우, 여러 유관에서 분비될경우등이며 유방암을 의심하여야 할 분비물의 형태로는 핑크빛이 나거나 피빛이 나는 경우, 한쪽 유방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될경우, 종물을 동반할 경우, 1개의 유관에서 분비될경우 입니다

유방종괴

만져지는 종물로 내원하여 진단되거나 검진시 우연히 발견되며 이상소견이 있을 경우 조직검사등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양성 유방 종양

여성의 종양 중 제일 많은 질환은 섬유선종(fibroadenoma)으로 양성 종양입니다. 주로 20대나 30대 초반에 많이 발견되며 발견시 크기가 보통 1.5-2 cm 정도 되며 진찰시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잘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것이 낭종 및 수유중 젖이 고인 유류(galactocele)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지 내용물을 흡입함으로써 진단 및 치료를 마칠 수 있습니다. 유관내 유두종(intraductal papilloma)은 주로 유두의 혈성 분비물을 일으켜 발견되는 질환으로 수술을 통한 제거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그외에 지방종(lipoma) 및 피부에 생긴 피지낭종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흔히 보게 됩니다. 이런 질환들 중 일부는 유방암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들이 많고 또한 증식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의 발생 위험도가 높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유방의 악성 종양

유방의 악성종양 즉, 유방암은 만져져 내원하는 경우도 많지만 검진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방암 환자는 초기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고, 증상도 거의 없습니다. 암이 진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슴이나 팔 아래에서 예전보다 두꺼운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부드럽던 부위에서 단단한 부위가 생길 경우 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가슴부분의 피부색이 변하거나 귤껍질같이 변합니다.
  •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옵니다.
  • 유두가 함몰됩니다.
  • 가슴의 모양과 크기가 변합니다.
  • 가슴의 한쪽 부분이 빨갛게 되거나 피부가 벗겨집니다.

유방통

통환자가 병원에 오게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유방의 쑥쑥거려요. 아려요. 어깨까지 아파요. 전기가 와요” 등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는 유방클리닉을 찾는 환자의 2/3에 달하며 40세에서 50세 가지의 여성중에서 가장 불편해하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는 예가 늘어남에 따라 폐경후 여성에서도 점차증가되고 있으며 약 20%에서는 심한 유방통을 호소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환자가 유방통을 주증상으로 호소하는 경우는 5%이하이며, 유방암과 관련된 유방통은 좌우 어느 한쪽에 국한되며 지속적으로 심하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겨드랑이 또는 팔쪽으로 뻗는 통증은 암이아닌 양성 유방질환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유방통은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주기적 유방통과 월경 주기와 관계없이 나타나는 비주기적 유방통이 있습니다. 또한 유방과 관계없이 유방 밑의 근육이나 연골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통증도 있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은 월경 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월경전 황체기에 그 통증이 매우 심하며 월경이 시작함과 동시에 다소 통증이 줄어듭니다. 보통은 양측 유방에 다 나타나지만 일 측에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주기적 유방통 유방통을 호소하는 여성의 약 10%에서는 월경과 관계없는 유방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주기는 월경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기도 하며 폐경전 혹은 폐경 후에 나타나기도 하며 위치나 범위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종종 숨어 있는 유방암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유방암 환자의 7% 정도). 유방통이 있는 환자는 유방내 종괴의 존재 유무를 확인해보기위해 이학적 검사 및 단순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를 시행해 볼수 있으며 특별한 종괴가 없는 경우 심리적 안정 만으로도 80% 가량의 환자에서 증상의 호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먼저 커피, 콜라 등의 음로 및 고지방 함유식을 줄이는 식이요법을 시행하거나 달맞이꽃 종자유의 사용을 고려하며, 현재 복용중인 약재중 유방통을 유발할 수 있는 약들의 복용을 중단해 볼 수 있습니다.